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운영하는 방법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방법 10가지 정리

by 차랑나랑 2022. 8. 30.
반응형

구글 상위 노출은 대단히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구글 SEO를 파악하는 방법이 어려우며, 네이버나 다음보다 구글 검색 로봇이 더 똑똑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익숙한 네이버나 다음과는 다른 방식이라 익숙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글 상위 노출이 돼야만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의미가 더 커집니다.

 

구글 검색어 순위 올리는 방법은 쉽지 않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처럼 쓰자마자 바로 상위노출 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서서히 구글 로봇에게 인식되고 조금씩 상위 페이지로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상위 노출 이후에는 검증받았기 때문에 다시 하위로 내려가는 일은 잘 없다고 합니다. 내려갈 때도 서서히 내려갑니다.

 

구글 상위 노출이 중요한 이유

 

티스토리의 조회수 비중이 포털사이트 다음 위주로 되면 리스크가 큽니다. 저품질을 한번 당하게 되면 수익이 급감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다음은 전체 포털 사이트 검색량의 5%에 불과합니다.

 

구글의 포털사이트 점유율은 45%입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하게 되면 다음보다 훨씬 더 많은 조회수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와 다음은 상위노출 로직이 수시로 바뀝니다. 하지만 구굴은 상위 노출까지 가는 것도 어렵지만, 상위 노출 이후에도 잘 내려가지 않습니다. 티스토리를 통해 꾸준한 수익을 얻고 싶다면 구글에 상위 노출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아래 내용은 유튜브에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방법 영상을 올리신 '이사양잡스'님의 강의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구글 상위 노출 방법

 

1. 글쓰기 자체를 잘해야 한다.

 

구글은 네이버나 다음보다 정보성 글을 더 중시합니다. 구글 자체에 나와있는 텍스트들은 대부분 텍스트 중심입니다. 따라서, 글쓰기 자체를 잘하고 글을 읽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진짜 정보'를 보기 편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다른 콘텐츠보다 좀 더 경쟁력을 갖기 위해 어느정도 공부를 하고 난 후 글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2. 맞춤법 검사는 꼭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글쓰기를 완료한 후에 맞춤법 검사를 해야 좀 더 완성도 있는 글이 완성됩니다. 구글에서 로봇이 검사할 때 맞춤법이 안 맞는 게 있으면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3. 네이버, 다음에서 글 쓰듯이 글을 쓰면 안됩니다.

 

이미지를 여러장 넣고 글은 적게 쓰거나, 이미지 위주로만 설명을 진행하려고 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사진을 많이 넣게 되면 구글에서 이미지 로딩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는 경향도 있습니다. 사진을 넣는다면 작은 크기의 파일을 넣는 게 더 좋습니다.

 

가운데 정렬로 글을 쓰는 방식은 구글에서 선호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신문기사나 칼럼처럼 쓰는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4. 글쓰기도 어느정도 흐름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서론 - 본론 - 결론 정도로 끝맺음이 있는 내용이 좋습니다. 하나의 글에서 유기적으로 글의 흐름이 있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5. 글자수 늘리기에 집착하면 안 됩니다.

 

1,000자 이상, 1,500자 이상 글을 써야 좋다는 의견을 들은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내용은 별로 없고 단순히 글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 불필요한 단어, 문장, 반복해서 쓰는 글은 별로 도움이 안 됩니다. 허무맹랑한 소리를 나열하는 것보다 정말 필요한 정보를 중심으로 하고 그 정보에 도움이 되는 부가정보를 작성하는 방식이 좋습니다.

 

6. 구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체류시간입니다.

 

포스팅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내용을 첫 상단에 노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핵심 내용이나 목차, 요약 내용 등을 상단에 배치함으로써 글을 읽기 위해 클릭한 분들이 바로 정보를 얻어갈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브도 썸네일과 처음 10초가 가장 중요한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7. h 태그를 관리해야 합니다. 

 

게시글의 전체 제목은 h1 태그로 분류되고 이후 본문에 있는 제목 1,2,3은 h2, h3, h4입니다. h2, h3, h4 순서로 태그가 작성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할 경우 h2, h3, h4 폰트 크기가 각각 달라지게 되면서 글의 전체적인 디자인이 안 좋아집니다. 이럴 땐 티스토리 설정에서 스킨 편집에 들어간 후 css에서 font size를 동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한번 적용하면 모든 글에 적용되며, 이전에 작성한 글에도 소급 적용됩니다.

 

8. 키워드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구글에서 가장 싫어하는 것인 문맥과 상관없이 마구잡이로 써져있는 키워드입니다. 글 내용에 정말 필요하고 독자로 하여금 문맥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키워드라면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키워드가 많아지면 검색에 잘 잡힐 것이라는 기대로 문맥과 상관없는 키워드 작성은 구글 로봇이 좋아하지 않습니다.

 

9. 구글은 자연스럽게 작성된 글을 가장 선호합니다.

 

문맥에 잘 맞고 불필요한 내용이 없으면서 해당 검색어를 누른 사람이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글을 상위 노출한다고 합니다.

 

10. 가장 중요한 것은 포스팅을 하는 것입니다.

 

글을 써야 합니다. 완벽한 글, 조건에 부합하는 글, 알고리즘에 딱 맞아떨어지는 100점짜리 글을 쓰기 위해 정작 중요한 글쓰기를 하지 않아선 안됩니다. 구글 로봇이 좋아하는 글을 쓰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이것에만 너무 신경 써서 지쳐버린 나머지 포스팅을 하지 않아선 안됩니다.

 

1일 1포스팅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저처럼 초보 티스토리 운영자가 '티스토리에 글쓰기'라는 습관을 만들기 위한 최소한입니다. 웨이트 트레이닝도 처음에 운동할 때는 근육이 만들어지지 않고 근신경이 발달합니다. 티스토리도 글쓰기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 우선 글쓰기 신경이 만들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1일 1포스팅을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구글 검색어 순위 올리기는 정말 쉽지 않은 도전이지만, 여러 방법을 찾아보고 구글 로직에 대한 공부를 꾸준히 하면서 꾸준히 티스토리 포스팅을 해야겠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구글애드센스를 잘하려면 구글에 대해 잘 아는 것이 필수입니다. 구글 검색 로봇에게 얼른 간택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